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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1) 비인격적 인간관
2) 정복 지향적 인간관
3) 평등주의적, 개인주의적 인간관
4) 비판적 인간관
2. 합리주의 인간관
1) 인간관
2) 이성의 역할
3. 기독교적 인간관
1) 신의 모사로서의 인간
2) 영적 본성으로서의 인간

Ⅱ. 동양의 인간관
1. 유교의 인간관
1) 중간적 존재로서의 인간관
2) 성선설의 인간관
3) 윤리적 인간관
4) 이상적 인간상
2. 불교의 인간관
1) 인간의 심성
2) 인생의 참모습
3) 고(苦)의 극복
4) 인생론적 인간관
5) 이상적 인간상
3. 도교의 인간관
1) 무위(無爲)의 인간관
2) 자연적 인간관
3) 이상적 인간상

Ⅲ. 성리학의 인간관

Ⅳ. 유교의 인간관

Ⅴ. 불교의 인간관
1. 인간은 영혼이 없다. 아나타(Anatta), 곧 영혼이 없다는 교리를 가지고 있다
2. 그 같은 원인-결과의 생성과정 가운데 서도 사람의 의지는 자유롭다는 것이다
3. 생성과정을 이어나가는 것은 원인-결과의 무형적 물체가 유전됨으로써 윤회를 이어나가는 것은 아니다

Ⅵ. 원불교의 인간관
1. 인간이란 본질적 인간과 현상적인 인간과의 모순, 즉 영원성과 유한성의 모순을 안고서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이다
2. 인간이란 ‘종교적 동물’이며, ‘도덕적 동물’이라는 것이다
3. 인간에게 있어 영원성의 획득은 정산에게 있어서 일원상진리의 획득이며, 그것은 일체 중생의 본성이기 때문에 누구나 깨달음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제불제성의 심인이기 때문에 깨달은 자 즉 부처인 경우는 현실성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4. 인간이 인간다운 인간이 된다는 것은 마음에 있음을 밝힌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마음을 닦는 것(修心)’임을 밝힌 것이다
5. 인간은 ‘근원적으로 더불어 있는 존재’라고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Ⅶ. 기독교의 인간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자연주의 인간관에 의하면 인간은 동물학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나, 집합적으로 이 이론은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 되며 인간 중심적으로 된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자연주의적 관점은 근대 사상의 두 가지 주된 발전 방향인 합리주의적 인간관과 유물론적 인간관으로 발전되었다.
서양 사상에서는 일찍이 인간을 합리적 동물 혹은 이성을 가진 동물로 이해하여 왔다. 합리주의 인간관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비인격적 인간관

인격과 이성을 역사적으로 서로 관련시켜 온 것이 사실이지만 이성의 개념이 인격과는 조화될 수 없다. 구체적 인간은 육체를 소유한 모순과 약점을 지닌 존재임에도 善을 합리적인 것이라 보기 때문에 한 개인의 인격적인 자유로움을 중시하지 않는다.

2) 정복 지향적 인간관

이성은 초기에 비인격적인 법칙으로부터 나왔고, 그 법칙을 알아내는 능력으로서의 이성은 벌써 생존을 위한 도구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인간의 힘은 사회와 자연의 법칙을 발견하고 그것을 이용하는 도구가 되었다.

3) 평등주의적, 개인주의적 인간관

이성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절대적이다. 하나의 개체는 소우주이며 다른 사람에 의하여 무시되거나 경시될 수 없다.

4) 비판적 인간관

이성적 인간은 우선 주어진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한번 물어 보고, 따져 보고, 의심하는 인간이다.

① 인간관
ⅰ.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자 유기적 물질, 마음을 가지고 있다.
ⅱ. 인간은 자연의 법칙을 알고 생각하는 능력이 있다.
② 발전 - 유물론적 인간관으로 발전한다.
참고문헌
김기현 - 성리학의 인간관과 생활예절, 한국유교학회, 2007
김영미 - 불교의 수용과 인간관의 변화, 한국역사연구회, 1993
김도공 - 원불교 영성세계의 특징과 의미, 한국신종교학회, 2008
배요한 - 유교와 기독교의 인간관에 관한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1997
서배식 - 서양의 인간관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1980
이남영 - 동양의 세계관과 인간관 : 유가사상과 도가사상의 경우, 서울대학교 동아문화연구소,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