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고갱작품에 나타난 원시주의
고갱의 야성이 표출된 작품들이 제작된 직접적인 동기는 바로 타히티의 신화였다. 유럽 문명에 의해서 탄압되고 말살되기 이전의 타히티야말로 그의 관심사였던 것이다. 특히 초기작들은 타히티의 신화적 특색이 짙게 나타나는데, 본 장에서는 『노아 노아』를 참고
1. 원시주의와 원시미술
1> 원시주의
원시적이란 첫째, 초기(early stage)와 관련되며, 둘째, 객관적, 논리적 유추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으며 무의식적 필요 욕구에 기원을 둔 정신활동, 행동과 연관되며, 셋째, 고대적 양식의 특징을 갖는 단순한, 투박한, 거친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원시주의의 개념은
Ⅰ. 서양의 스파르타
스파르타의 역사는 일반 도시 국가들의 정치 발전 양상과는 달랐다. 스파르타인은 다른 그리스인과 같은 혈통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정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실패했다. 스파르타 정부는 오늘날의 엘리트 독재와 비슷한 형태로 발전했다. 또한 문화적으로도 스파르타는 기
원시주의 혹은 다문화주의가 대두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추상표현주의 미술 또한 원시미술의 영향을 받게 되었으며 그 의미에 있어서도 원시주의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1980년대까지만 해도, 원시미술이 추상표현주의에 끼친 영향에 대한 논의는 제도권 미술사와 비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