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가 지어질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작품내에서 개연성의 측면에서 바라볼 때, 광덕의 소망과 관음보살의 십구응신(十九應身)의 화답은 작품내에서 불교적 간절한 소망과 이에 대한 초월적 존재의 응답으로, 종교적 신성성과 화자의 신념에 대한 결합으로서 아름다운 초극의 서정을 노래하는 것으로
Ⅰ. 향가 개관
1. 들어가는 말
鄕歌 歌(가)는 지배계층의 노래로 특별한 훈련을 거친 사람이 부르고 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부르며, 후대에는 의미가 확대되어 일반적으로 노래를 가리키게 되었다. 반면 謠(요)는 공동체 구성원이면 누구나 부르는 피지배계층의 노래로 악기의 반주없이 부르고 정해진
② 창조적 측면
이 소설은 제목부터가 처용가를 계승해서 쓰여 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소설에 등장하는 정신병원의 여러 환자들의 모습을 통해 작가가 단순히 의처증만을 다루고자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신병원 원장 한 마태오의 입으로 서술되는 여러 환자들과 그가 바라
향가의 역사적인 기능을 다하게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균여전』에 나타난 향가의 특성과 기능
①불교포교를 위한 발원 기원요의 성격 최철 「균여전 소재 향가 관련 기록 검토」, 국어국문학회편, 『향가연구』,태학사, 1998 pp36~40
이제 흔히 아는 가까운 일에 의탁하여 도리어 생각하기
10구체 향가의 일반적 구성법인 '기-서-결'의 3단 구성.
① 기(1-4행, 전단) : 군.신.민의 도리 - 가족주의(은유) ⇒ 효(孝)(→忠으로 연결)
임금을 아버지, 신하를 어머니, 백성을 어린 아이로 바꾸어 위정자들이 정치를 잘해서 백성을 자신의 자식을 양육하는 것처럼 잘 보살펴야 백성들도 위정자의 사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