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게 됨으로서 불교가 백성들 사이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만일 인물로서 두 시기를 구별하는 표식을 삼는다면 자장은 통일 전 불교의 집대성자요 원효는 통일 후 불교 개척의 선구자라 할 수 있겠다.
고구려 불교사상의 주류는 반야공사상의 천명에 주력한 삼론종계통이었는데, 고구려 요동출
⑴ 생 애
원효는 신라의 승려로 우리나라 불교사상 가장 위대한 고승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그는 절에서 불경만 외우기보다 민중 속에 파고 들어 진정한 부처의 가르침을 폈고 불교 대중화에 앞장 섰다. 원효는 또 수많은 책을 썼는데 특히 <금강삼매경론>은 그의 학문의 깊이를 알게 해 주는 훌륭한
화쟁론, 발심문 등이다. 원효의 저술 중 대승기신론소・별기 와 금강삼매경론 은 특히 철학 부분에서 신라정신과 종교적 이념을 담고 있어 화쟁사상(和諍思想)을 연구하는 데 지금까지 불교연구에 근간을 이뤄 오고 있다.
특히 대승기신론소는 2세기 인도의 고승 마명대사가 지은 대승불교의 고
화쟁론, 발심문 등이다. 원효의 저술 중 대승기신론소・별기 와 금강삼매경론 은 특히 철학 부분에서 신라정신과 종교적 이념을 담고 있어 화쟁사상(和諍思想)을 연구하는 데 지금까지 불교연구에 근간을 이뤄 오고 있다.
특히 대승기신론소는 2세기 인도의 고승 마명대사가 지은 대승불교의 고
화쟁론, 발심문 등이다. 원효의 저술 중 대승기신론소・별기 와 금강삼매경론 은 특히 철학 부분에서 신라정신과 종교적 이념을 담고 있어 화쟁사상(和諍思想)을 연구하는 데 지금까지 불교연구에 근간을 이뤄 오고 있다.
특히 대승기신론소는 2세기 인도의 고승 마명대사가 지은 대승불교의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