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신론의 사상사적 가치와 의의
대승기신론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우리 인간 생명의 위대함을 설한 논서라고 할 수 있다. 이 논서는 우리 인간의 마음이 얼마만큼 위대하고, 그 위대한 인간의 마음이 어떠한 것인가를, 그러한 인간의 마음을 깨우쳐 가면 그것이 바로, 불타라는 사실을 믿게 하고 또
1) 기신론의 사상사적 가치와 의의
대승기신론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우리 인간 생명의 위대함을 설한 논서라고 할 수 있다. 이 논서는 우리 인간의 마음이 얼마만큼 위대하고, 그 위대한 인간의 마음이 어떠한 것인가를, 그러한 인간의 마음을 깨우쳐 가면 그것이 바로, 불타라는 사실을 믿게 하고 또
게 고뇌한 내용을 확인해 보고 이른바 시대정신의 정화(精華)를 찾아낼 수 있다. 옛 고전을 공부하여 현재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앞날을 창조적으로 조망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것이다.
『대승기신론』은 대승불교의 정수를 간결하게 정리한 대승불교의 기본 교과서이다. 수많은 주석서 중 원효대사
게 되었다. 수면과 가사(假死)는 영혼의 일시적 부재(不在)상 태이며, 죽음은 그 영원한 부재상태이다. 그러나 사람이 죽고 난 뒤에도 영혼은 독립하여 활동하기 때문에 그것을 숭배하는 데서 종교가 비롯되었으며, 동물이나 나아가서는 자연물에까지 영혼을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게 하였던 조직적인 단체이다. 화랑이 귀족 출신이었던데 반해 낭도의 신분에는 제한이 없었다. 이들은 평소에는 노래와 음악을 즐기며 산천을 유람하면서 도의를 연마하였고 국란시에는 소년 병사로서 나라를 위해 참전하였다. 통일신라시대의 문장가인 최치원의 난랑비 서문에 언급된 바에 따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