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화된 思想만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意識形態를 연구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意識形態構造의 감정 표현 형식의 연구에 치중하는 것으로서 문학이나 음악. 미술 등을 연구할 때 사용되며, 다른 하나는 의식형태구조의 이성 표현 방식을 연구하는 것으로서 사상체계를 직접 분석하는
사상의 발생과 전개를 올바로 이해하려면 주나라 봉건제도의 붕괴와 정치사회상의 혼란 및 이들의 관계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중국에 있어서의 유가와 도가는 왕조의 흥망성쇠와 사회의 치란과는 거의 표리의 관계를 유지하고 후세에까지도 발전·계승되었기 때문이다.
현실제도에 대하
중국 고대 미학이론 발전의 초기 단계라서 미라는 미학 개념의 본질적 특징에 대한 엄격한 과학적 이해와 규정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둘째, 공자는 미학 범주 혹은 심미 대상인 미와 도덕 범주 혹은 실용적, 공리적 범주인 선이 다르고 구별된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다. 공자가 미를 이렇게 다르게 사용
도가 되고 있다
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공자의 사상에 대해 알아보자.
공자사상의 중심이라고 할수 있는 것을 한 마디로 말한다면 인(仁)이라고 할수 있
다. 즉 자기를 인식하는 터전 위에서 상대방의 처지를 헤아려 주는 것을 말하는 것
이다. 이것은 적극적이 관점에서는 남을 사랑하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