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서 철학과 유교의 기본 구조 성균관대학교 유학과 교재편찬위원회, 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6
1) 동서철학의 시작
- 동양 : 易經이 이루어지는 기원전 700년경
- 서양 : 탈레스가 활동한 밀레투스학파의 형성기, 약 기원전 600년경
2) 동서철학의 차이점
- 동양 : “이세상은 변한다”는
근ㆍ현대 한국의 역사적 관점
단일민족이란 기초 위에서 단일 언어체계와 의식구조 그리고 동질적 문화감성을 공유하는 국가구성단위의 정치심리를 전체적으로 유도하고 아울러 역사적 위기 상황을 극복해 나가던 조선왕조는 시대적 융해 속에서 해
Ⅲ. 정치이론 및 정치 문화적 관점
1. 유교중
근대 여성해방운동과 그 운동을 주도하였던 신여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사실 여성을 주제로 연구한다는 것은 지금은 새로운 것이 아니나 근20~30년 전만해도 여성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다고 해도 전무하다. 20세기 중반만 해도 역사 속에서 여성은 말을 잃은 사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6) 근ㆍ현대의 불교
조선조 500년간 억압을 받았던 불교계는 근대로 접어들면서 일본의 침략으로 인해 또 위축되었다. 개항이 이루어진 다음 해인 1877년부터 일본의 침략과 더불어 일본 각 종파의 승려들은 국내 곳곳에 포교당과 사찰을 건립하고 국내의 승려들을 포섭 또는 개종시키기 위해 온갖 노
, 셋째는 고려말과 조선초기에 들어온 주자학인대 이것은 송대의 성리학을 대표한 것으로 근세 학술 문화사상에 획기적인 영향을 준 것이다. 넷째로는 조선 후기에 들어온 청대의 실학사상으로 이것은 서학의 전래와 더불어 새로운 근대적 서구문명에 접함에 따라 실사구시의 학풍을 이루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