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는 1925년, 조선불교 선교양종을 하나로 합쳐 재단법인 조선불교 중앙교무원으로 구성하였다. 일본의 각 종파의 승려들이 한국불교를 잠식해 나가는 것을 막아보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선교양종이라는 종단 이름하에 합법적이고 통일적인 중앙통제기관을 갖추기는 하였으나 종단 이
문화를 완전히 살펴보는 일은 무리가 있어서 대표적인 몇 가지 문화를 살펴보기로 했다. 문화는 통상적으로 다음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차원은 의식 문화로서, 정신 문화 또는 관념 문화로 부른다. 의식 문화에는 심리, 신념, 관념, 사상 등 순수 의식 영역과 철학, 윤리, 도덕,
인문주의적 특성이다. 그리스인들은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개인의 자유로운 발전을 인정하고 추구한 민족이었다. 따라서 그들은 인간에게 천부적으로 주어진 본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또한 그들은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은 통한 전인적인 인간의 형성을 교육의 목표
문화 및 문학 운동을 주장하였다. 이승하, 위의 책 p. 62.
염군사는 1922년 9월에 발족한 프로문학 조직이다. 염군사 동인들은 그들의 문학 활동 일환으로 곧 <<염군(焰群)>>발간을 시도했다. 그 가운데는 이적효, <지새는 새벽에 어린애 죽었어요>, 이호, <가로를 넘어서>, 박세영, <양자강변에서> 등이 포
1,100개가 넘는 상세한 각주를 제시함으로서 누구나 쉽게 대승의 정수와 원효의 사상을 만날 수 있게 하였다. 이 장에서는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