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는 1925년, 조선불교 선교양종을 하나로 합쳐 재단법인 조선불교 중앙교무원으로 구성하였다. 일본의 각 종파의 승려들이 한국불교를 잠식해 나가는 것을 막아보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선교양종이라는 종단 이름하에 합법적이고 통일적인 중앙통제기관을 갖추기는 하였으나 종단 이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문화를 받아들여 발전한 아스카(飛鳥)시대는 서기552년에 불교가 일본에 전래된 이래, 710년 지금의 나라(奈良)市인 헤이죠우쿄우(平城京)로 수도를 옮겼을 때까지를 이른다. 나라(奈良)시대는 710년부터, 794년에 지금의 쿄토(京都)인 헤이안쿄(平安京)로 수도를 옮길 때까지를 말한다. 그 중에서도 750년대
불교, 율령은 자연지리적, 환경적으로 공통적으로 형성되어 나갔다기 보다는 어느 특정 지역에서 시작된 것이 비슷한 지리적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위치상으로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잘 전파되고 확산될 수 있었기 때문에 문화권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역사적인 사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