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이 이루어지고 발전하기를 기대하였다. 2차 세계 대전 후의 패전국이라는 입장이 가장 큰 요인이겠지만, 실리적으로 보았을 때 독일의 지정학적인 위치에 기인하기도 한다. 즉 독일에게 있어서 동유럽의 변화는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직접적으로 독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동부 유럽 이웃
국제주의 양식은 그 추진력을 잃기 시작했다. 엄격한 자연파괴에 대한 비난과 구조의 경직성은 현대디자인의 신조로 군림해 오던 기능주의에 대한 회의로 발전하게 되었다. 더불어 디자인 방법은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며 체계적인 질서정연한 활동으로 구체화되었지만 디자인 방법의 모순은 드러나기
국제주의는 세계주의 인류(人類) 전체를 하나의 세계의 시민으로 보는 입장.
국가에 특유한 가치라든가 편견(偏見) 등을 부정하려고 하는 사상 또는 하나의 세계국가를 적극적 원리로 하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세계주의는 국가주의를 초월한다는 점에서는 ‘인터내셔널리즘(국제주의)’과 공
1 차 대전 후 허무주의에 빠져 있을 때 대안으로서 표현주의가 탄생
20세기 최초의 10년을 지배하는 아르누보의 열광이 끝난 뒤, 계속하여 바로 등장한 디자인을 정확히 지적하기는 어렵다. 독일에서는 표현파(독일표현주의), 빈에서는 아돌프 로스의 선구적인 디자인, 체코슬로바키아에는 체코큐비즘
민족주의는 인간이 소유한 이데올로기 중 강력하면서도 매우 보편적인 이념이다. 민족주의는 보편적 현상이지만 보편적 개념화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러기에 아직도 국수주의적이며 배타적 국가주의의 일면을 강하게 보여주면서 많은 분쟁을 야기하고 있다.세계화로 인해서 민족국가는 쇠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