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과학의 발전, 특히 진화론의 등장으로 인해 쇠퇴한다.
인간의 조상을 원숭이류의 짐승으로 설정해 놓은 다윈의 불경과 더불어 이제 동물성이야말로 우리가 풀어야 할 진짜 비밀이 되는 것이다.
20세기의 사회생물학은 이런 풍에 힘입어 인간의 동물성에 주목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인간이 이
제1장 철학의 근대, 근대의 철학
1.데카르트 - 근대철학의 출발점
근대란 중세와의 대비 속에서 중세와 구분선은 그음으로써 정의되는 시기이다. 중세는 신이 창조한 세상이었고 신의 손 안에 있던 시기였다. 신의 ‘말씀’이 세상을 지배하고 통치하던 시기였다. 따라서 신의 말씀을 연구하는 신학이
종교와 과학은 사회 생활의 두 측면이다. 종교는 우리가 인간의 정신사에 관해 이해하고 있는 만큼의 먼 과거로부터 중요한 것이 되어 왔으며, 한편 과학은 그리스 사람들과 아랍 사람들 사이에서 단속적으로 명멸해 오다가 16세기에 이르러 갑자기 중요성을 나타냈고, 그 뒤부터 점진적으로 인간이 현
근대의 이교도’임을 자처했다는 사실이다. 근대의 이교도란 기독교에 대항하는 이교정신과, 고전에서 해방된 근대정신을 가진 것을 말한다. 계몽주의자들은 기독교에 저항하고 고전 고대의 힘을 빌어 그들을 비판하였으며, 고전을 이용할 뿐 아니라 극복하고 근대철학을 달성하려 했다. 이는 칸트의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