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이해관계에 따라 서로 비난을 일삼기도 했는데, 그들 서로가 주고받았던 무책임한 낙관론, 피상적 합리주의, 사이비 철학과 같은 오명은 이후 외부에서 계몽주의를 공격하는 데 사용되기까지 했다. 그러나 그들은 이러한 분쟁에 대한 우려가 커지거나 외부적 비판이 있을 때는, 분열을 가라앉히
그들의 문화, 종교 혹은 인종적 특성이 이러한 것들을 이루어 낸 것인가? 아니면 성경의 기술(記述)과 같이 신의 특별한 은총을 받은 것인가?
이제 유대문화권의 성립과 유럽문화에 대한 연구 중 먼저 유대인의 역사와 디아스포라 발생의 역사적 배경을 통사(通史)적으로 살펴봄으로서 이 질문에 대한
대한 개념과 과학에서 경험적 방법
+@ 계몽주의에 대한 칸트의 정의
계몽주의는 하나의 철학이기보다 정신의 해방이며, 진보의 정신으로 고양된 이성의 자유로운 검증에 모든 것을 맡기고자 하는 용기 있는 결단, 즉 철학적 태도라고 정의함.
계몽주의란 자기 자신이 책임져야 할 미성숙으로부터
[서론]
1. 세속화의 개념
세속화란?
: 종교의 그늘에서 벗어나 인간의 모든 생활 영역에서 인간이 중심이 되는 과정
-계몽주의와 관련하여 중요한 것이 인식의 세속화
cf . 교회의 세속화 (다양한 의미로 사용)
- 교리의 합리화
- 성직자의 부패
2. 세속화와 계몽주의
계몽주의
- 해방된
그들의 학문은 정치적 지도자를 양성하는 교양이다. 그들은 실용성을 추구하는 사람이었고 새로운 전망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전망들은 변론에 의해서 확신을 주고 자 했다. 그러나 그들이 주고자 했던 확신은 진리를 향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필요 에 대한 응답이었기 때문에 논쟁술이며, 또한 객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