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는 물리적 생활수준 향상보다 정신적 욕구 충족을 지향한다. 이런 밀레니엄 시대에는 프로테스탄트 자본주의의 금욕주의적 근검절약만으로는 안 된다. 유교 자본주의정신, 일본 자본주의, 지금까지의 한국자본주의의 정신만으로는 부족하다. 이들을 뉴 밀레니엄이 요구하는 미덕으로 전화
Ⅰ. 서론
복지국가라는 용어는 제2차 세계대전 기간과 종전 직후에 쓰여지기 시작하였다. 1940년에 영국에서 제정된 수많은 사회입법은 후기산업사회와 혼합경제, 복지사회 심지어는 민주적 복지자본주의라고 불리우는 시대의 여명을 나타내는 것 같았다. 1940년대에서 1970년대 초기까지의 기간을 복
자본주의로의 이행이 갖는 중요성에 못지않다. 자본주의 도래의 ‘누전적인’ 성격과는 대조적으로 유럽에서의 봉건제의 발생은 두 가지 별개의 선행하는 생산양식들의 ‘파국적’이고 수렴적인 해체로부터 유래했다. 그 해체된 요소들의 재결합이 봉건적 종합을 낳았다. 봉건적 생산양식에 선행했
Ⅰ. 서론
☞ 경제학을 공부함에 있어서 경제학과 경제 사상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대 경제를 이해하는 풍부한 통찰력과 미래를 전망하는 비전을 바로 거기서 얻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경제학이 경제 문제에 대한 사유를 가르치기보다 분석의 기법에 중
을자본주의 국가들간의 국제정치경제분야로 확장했다(Hilferding 1981; Lexemburg 1951; Bukharin 1972; Lenin 1947). 제국주의 이론가로 가장 잘 알려진 레닌은 제국주의를 ‘자본주의의 최고단계’로 불렀다. 그는 다음과 같이 제국주의를 정의한다.
제국주의란 독점체와 금융자본의 지배가 확립되어 있고, 자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