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지역의 토기문화를 일목요연하게 이해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다. 또한 황성동에서 발견된 초기철기시대의 제철 유물들을 전시하여 철기의 제작공정에 대하여 자세히 알 수 있도록 하였다.
(2). 미술공예실
이 전시실에는 거의 천년에 걸쳐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던 신라의 유적에서 출토된
신라인의 정신적 사고에서 영향을 받고 주술적 상징 형태와 문양은 작업의 모티브로서 직접적으로 도입하거나 변형하여 대비를 통한 형태 구성으로 재현하였다.
둘째, 영락을 통해 나타난 음악적 효과는 나름대로 설정된 추상적 형과 함께 동작 리듬, 음향 효과가 결합되어 시각적 즐거움으로 표현
신라의 정수다. 신라인들은 금을 두드리고 펴 얇은 금판을 만들고, 이걸 오리고 접고 해서 금관을 만들었는데, 그 장식이 늘씬늘씬해 마치 하늘을 날 듯 가볍다. 세계 역사학계는 신라 금관의 유물적 가치와 예술성만큼은 유일무이, 세계 최고로 인정하고 있다. 세계 곳곳에서 지금까지 발견된 고대금관
신라는 한국 고대사에 있어서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왕조라고 생각한다. 우선 한국사에 있어서 격동기라고 할 수 있는 삼국 시대를 종결시킨 왕조이며 그것은 신라가 처음에 약소국으로 시작해 그런 대업을 일으켰기에 더더욱 대단해 보이게 한다. 그리고 그런 대업을 완성한 신라에 있어서 금관이
Ⅰ. 백제의 고분
서울, 공주, 부여, 전라도로 나누어져 특색을 보이고 있다. 서울지방은 간단한 널무덤 외에 고구려식의 돌무지무덤과 돌방무덤이 축조되어 백제의 건국집단이 고구려로부터 유입되었다는 설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서울 석촌동(石村洞)의 계단식 피라미드형 돌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