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환경과 구현방법
(1) 환경
유비쿼터스컴퓨팅 환경은 다음과 같은 8가지 개념적 요소들로 구성된다. 입고 심는 컴퓨팅(Wearable, Implant Computing)은 일체성을 제공하기 위한 요소이며 노매딕 컴퓨팅(Nomadic Computing)은 이동성을 부여하고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 은 유비쿼티(Ubiquity) 즉, 편재성을
IMAP (2) VoIP (3) HSDPA (4) NFC (5) IoE
Ⅰ. 서론
유비쿼터스는 여러 가지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 유비쿼터스컴퓨팅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는 고요한 기술의 실현이다. 유비쿼터스컴퓨팅 환경은
Ⅱ. 유비쿼터스컴퓨팅과 유비쿼터스네트워킹
1. 개념
1) 유비쿼터스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이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유비쿼터스컴퓨팅과 유비쿼터스네트워킹은 엄밀한 의미에서 동일한 것을 지칭하지 않는다. 어떤 것이 더 포괄적인 개념인 지에 대해 기술하고, ‘유비쿼터스’라는 용어 자체를 규정할 수 있는 분류기준 두 가지를 각각 제시하고 각 기준들에 대해 다섯 가지씩의 용어들을 기술하고, 아래 각 용어들
유비쿼터스컴퓨팅과 유비쿼터스네트워킹은 엄밀한 의미에서 동일한 것을 지칭하지 않는다. 어떤 것이 더 포괄적인 개념인 지에 대해 기술하고, ‘유비쿼터스’라는 용어 자체를 규정할 수 있는 분류기준 두 가지를 각각 제시하고 각 기준들에 대해 다섯 가지씩의 용어들을 기술하고, 아래 각 용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