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컴퓨팅과 유비쿼터스네트워킹은 엄밀한 의미에서 동일한 것을 지칭하지 않는다. 어떤 것이 더 포괄적인 개념인 지에 대해 기술하고, ‘유비쿼터스’라는 용어 자체를 규정할 수 있는 분류 기준 두 가지를 각각 제시하고 각 기준들에 대해 다섯 가지씩의 용어들을 기술하고, 아래 각 용어들
유비쿼터스컴퓨팅과 유비쿼터스네트워킹은 엄밀한 의미에서 동일한 것을 지칭하지 않는다. 어떤 것이 더 포괄적인 개념인 지에 대해 기술하고, ‘유비쿼터스’라는 용어 자체를 규정할 수 있는 분류 기준 두 가지를 각각 제시하고 각 기준들에 대해 다섯 가지씩의 용어들을 기술하고, 아래 각 용어들
네트워킹화가 필수적이다.
3) 유비쿼터스컴퓨팅유비쿼터스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기본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상호접속의 컴퓨팅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언제’와 ‘어디서나’라는 단어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 그런데 ‘누구
2) 환경과 구현방법
(1) 환경
유비쿼터스컴퓨팅 환경은 다음과 같은 8가지 개념적 요소들로 구성된다. 입고 심는 컴퓨팅(Wearable, Implant Computing)은 일체성을 제공하기 위한 요소이며 노매딕 컴퓨팅(Nomadic Computing)은 이동성을 부여하고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 은 유비쿼티(Ubiquity) 즉, 편재성을
본론에서는 유비쿼터스컴퓨팅과 유비쿼터스네트워킹 중 어떤 것이 더 포괄적인 개념인 지에 대해 기술하고, ‘유비쿼터스’라는 용어 자체를 규정할 수 있는 분류 기준 두 가지를 각각 제시하고 각 기준들에 대해 다섯 가지씩의 용어들을 기술, 아래 각 용어들에 대하여 약자를 풀어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