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상에 있으면서 서비스를 받는 환경/공간을 의미한다. 이 용어가 정보화 사회의 차세대 키워드가 되면서 현재 유비쿼터스컴퓨팅, 유비쿼터스네트워크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쉽게 말해 현재의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한다든가 컴퓨터 속에 무엇을 집어넣는 것이 아니라 역으
Ⅱ. 유비쿼터스 기술 분야와 활용방안
<각국의 유비쿼터스컴퓨팅/네트워크 활용>
나라
영역에 따라 특성 표현
근거리무선통신, 센서, MEMS, 초소형 컴퓨팅 객체에 의하여 발생하는 차세대 IT특성에 의한 서비스
미국
Ubiquitous Computing,
또는
Pervasive Computing
자율형 컴퓨팅 장치에 의한 서비스
(Servic
네트워크를 통해 손쉽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함
2. 유비쿼터스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1) 도로·다리·터널·빌딩·건물벽 등 모든 물리공간에 보이지 않은 컴퓨터를 집어넣어 모든 사물과 대상이 지능화되고 전자공간에 연결돼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 공간을 만드는 개
네트워크에 접속한다라는 의미를 부여 받고 있으며 유비쿼터스컴퓨팅의 줄임말이다.
'유비쿼터스컴퓨팅ꡑ이란 개념은 미국 제록스 팔로 알토 연구소(PARC:Palo Alto Research Center)의 마크 와이저 박사가 1988년 처음 만들어냈다. 유비쿼터스컴퓨팅의 주창자이자 대부라고 불리는 마크 와이저(1952~1999년
1.1. 연구 배경
1980년대 후반 미국에서 제창된 유비쿼터스컴퓨팅은 현재 전세계에서 차세대 정보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의 중요한 시기에 인터넷 기술의 영향력과 경제적 가치를 파악했던 한국은 인터넷에 대한 시기 적절한 투자를 하여 인터넷을 핵심으로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