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나 서비스를 즉시에 제공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컴퓨터 환경을 지향하고 있다.
최초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제록스 팰러앨토 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에 의해서 처음으로 제안 되었다. 그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사람을 포함한 현실 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
유비쿼터스 세상이 편하니까 변하려했다기보다는 유비쿼터스 세상은 인간이 궁극적으로 도달할 이상적인 사회 환경이라 자연스럽게 추구되어 온 세상이라 보는 것이 더 옳을 것이다.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제 2공간, 즉 전자공간이 생겨났을 때와 비교하여 다른 점은 전자공간은 거대한 컴퓨터 안에 물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1
정보화 사회의 차세대 키워드가 되면서 현재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쉽게 말해 현재의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한다든가 컴퓨터 속에 무엇을 집어넣는 것이 아니라 역으로 컵이나, 자동차, 안경, 신발과 같은 일상적인 사물에 제 각각의 역할에
기술의 발전이 가져오는 사회변화의 흐름 속에서 개인의 생활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유비쿼터스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마크와이저’는 “언제 어디서나 정보통신이 가능하고 무엇이든지 정보통신망에 연결되는 사회를 유비쿼터스 사회라고 한다” 고 했다. 언제 어디에나 컴퓨터가 사람을 둘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