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1
정보를 얻지요. 바로 이럴 때 우리는 편안함을 느낍니다. 그리고 그것을 이용한 새로운 작업에 집중을 할 수 있지요.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그와 같이 ‘비가시성(보이지 않는 것)’이 실현되어야 가능합니다. 우리가 문자에서 편하게 그 사물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처럼 컴퓨터가 보이지 않게 사물 속으
유비쿼터스의 3가지 특징
(1) 네트워크에 접속된 컴퓨터이다.
마크 와이저는 네트워크에 접속되지 않는 컴퓨터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다. 왜냐하면 여러 장소로 이동하는 이용자에게 컴퓨터가 그 사람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접속이 필수불가
유비쿼터스 세상이 편하니까 변하려했다기보다는 유비쿼터스 세상은 인간이 궁극적으로 도달할 이상적인 사회 환경이라 자연스럽게 추구되어 온 세상이라 보는 것이 더 옳을 것이다.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제 2공간, 즉 전자공간이 생겨났을 때와 비교하여 다른 점은 전자공간은 거대한 컴퓨터 안에 물
유비쿼터스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최대 화두로 다뤄지고 있으며, 유비쿼터스의 실현으로 실세계의 각종 사물들과 물리적 환경 전반 즉, 물리공간에 걸쳐 컴퓨터들이 편재되게 하되 사용자에게는 겉모습이 드러나지 않도록 환경 내에 효과적으로 심어지고 통합되는 새로운 정보통신 환경의 구축이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