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이해의 구속성
-해석학적 이해는 객관적인 정신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객관적인 정신은 개개의 주관,
즉, 구체적인 개인이 공유하고 있는 것과 관련 있는 제3의 공통성을 표현한다.
-객관 정신은 역사적이다.
독일적 정신을 대표할 수 있는 해석학을 학문의 중심으로 끌어들여 현대 해석학
3. 현대 해석학의 역사적 전개
고전해석학
- 법률해석학, 문헌해석학, 성경해석학
현대 해석학
슐라이마허
딜타이
- 인식론적 방법론으로써 기능할 수 있는 학문분야로서 그 영역을 구체화
하이데거
- 존재론의 근거를 정당화 할 수 있는지의 문제로 확대
가다머
- 철학적 해석학으로 정립 →
담론의 형식은 언술이 맥락 구속적이기 때문에 그
또한 특정한 시간과 공간 속에서 표현된다.
2) 소사적 및 지역화 된(regionalized)공간에서 지식생산을 위한 담론을
실천적인 장으로 인정한다.
3) ‘자기한계적 인식태도’를 중시함으로서 지식의 구성을 사실의 진리와
교사들로 하여금 제 업무에 자발적으로 노력을 경주하도록 이끄는 것
④조정: 투입된 노력과 자원이 최선의 산출을 기할 수 있도록 통합․조절하는 것
⑤평가: 교육목표의 달성에 대한 효과성과 능률성을 분석․검토- 과정평가와 산출평가로 나뉨
*Fayol의 행정과정 요소: 기획→ 조직→ 명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