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의 아이들
(1) 수도원 학교와 교회 학교
․중세의 유아교육은 가정의 빈부에 구애받지 않고, 성직자들로부터 신앙교육과 일반교육을 받았다.
또한 그리스도를 본받아 거짓 없이, 축복하는 마음으로, 감사의 표시로, 죽은자의 명복을 비는 마음으 로 재산을 기부하였다. 이와 같이 경건한 신
교육방법은 신체적 처벌.
- 수녀원과 같이 격리하고 은둔 생활을 권장함-기독교적 관점에 근거함
- 중세 기독교적 사회는 기독교적 교리에 해당하는 신념, 희망, 자비, 겸손의 가치가 가득한 삶을 준비하는 것이 교육목적이었으므로 이를 강조하였음.
② 유아 세계에 대한 개념이 없음
- 아동을 유
아이들의 교육에 있어서 아이가 장차 어떤 일을 천직으로 하든지 간에 어릴 때에 궁극적인 존재와 관계되는 신성한 생활 영역을 갖게 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할수 있다. 신국에 대한 신앙이 사람들의 마음속 깊이 차지하고 있었던 중세에서였다. 유치원에서 초등학교에 이르는 인간형성의 시
의해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스위스에서 출생한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사상가로서 아동 중심 교육사상을 전개 하였다. 루소는 아동에게도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하며 개인적인 자유와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의하면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었다.
사상 최고의 문화와 교양을 보여준 국가로서 귀중한 선례가 되고 있다.
아테네에서는 유아들이 매우 즐겁게 놀면서 특별히 들으려고 하지 않아도 서민의 광장(agora)에서 어른들의 예리하고 훌륭한 정치논의와 법정논의, 인물평 등을 듣고 있었다. 또, 거리에는 매년 체육경기나 시 짓기 대회의 우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