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놀이의 정의와 의미 및 특징
1) 놀이의 정의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칸트, 페스탈로찌 등은 유아의 놀이가 자기 스스로를 훈련시키는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초기 Froebel식 유치원은 은물의 조작, 수공예 활동이나 작업의 사용, 어머니의 놀이와 노래 참여를 포함하였는데 이 활동들이 자유놀이나
유아교육에서는 특정한 접근법이 열광적으로 때때로 수용되고 적용된다. 몇 년 내에 반대되는 운동이 나타나서 정반대되는 방향으로 교정이 일어나고 몇 년 내에 그 반대 수정이 나오게 된다. 각 세대 부모, 교육자, 정치가들이 큰 열정과 확신을 가지고 적절한 교육과정과 방법들에 대한 의견과 관념
놀이 증가, 부모들의 잘못된 기대 등)로 인하여 신체운동의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유아 비만의 문제가 사회화 되는 것도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 수도 있다. 이러한 면을 보완하기 위해서라도 유아의 발단 단계에 따라 발달특징을 고려하고 발달과업의 성취를 돕도록 창안된 교육적가치
놀잇감으로 아동이 교사의 감독과 지도 아래서 탐구하는 물체.
※ ‘작업’ - 공예활동.
※ 은물 - 원래 형태로 돌아가 다시 시작할 수 있지만 작업으로 인해 한 번 변화한 것은 다시 원상태로 돌아갈 수 없다는 차이점.
※ ‘어머니 놀이(Mother Plays)-어린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단순한 노래, 시, 게임.
계승하여 프뢰벨은 유아의 손발을 움직이는 노작이 인식 활도을 넓혀주는 중요한 교육적 작용이라고 보았다. 프뢰벨은 유아의 모든 단순한 생산활동을 노작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는 갓난아기가 누워서 손발을 움직이고 각종 표정을 짓는 것도 노작으로 고귀한 영혼의 활동이라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