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에 대한 교육의 효과와 부모의 영향, 유아들의 자율성 등이 강조되면서 점차로 희석되어 유아의 권리와 그들의 자유의사를 존중하는 유아 중심적인 교육관이 유아교육에 적용되었던 것이다. 유아기는 인간발달 과정 중 그 발달이 가장 급속히 이루어지는 기초적 시기로, 무한한 잠재 능력을 가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현장에서 잘 실천할 수 있는 교육환경 속에서 가능하다.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는 철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기초의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이론적 탐색은 유아교육의 본질 즉 아동관, 학습관, 유아교육의 목적관을 바르게 이
철학적인 패러다임을 전제로 하고 있듯이 모든 철학적 패러다임들은 어떤 종류의 종교적인 세계관 Herman Bavink(1983), 「기독교 교육철학」, 정정숙 역, 총신대학 출판부, p. 57.
을 전제로 하고 있다. Bavink의 말을 빌리면 철학은 “조직적인 인생관과 세계관”에의 시도이다. 이것을 기독교 유아교육에 적
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 정상화 원리
정상화 원리란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개인의 행동 및 특성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철학적인
발전한다.
이 장에서는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