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철학」, 정정숙 역, 총신대학 출판부, p. 57.
을 전제로 하고 있다. Bavink의 말을 빌리면 철학은 “조직적인 인생관과 세계관”에의 시도이다. 이것을 기독교유아교육에 적용하면, 기독교유아교육은 기독교 철학을 전제로 하며 기독교 철학은 기독교 세계관을 전제로 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Ⅰ. 기독교유아교육의 정의
1. 기독교유아교육의 정의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유치원에서 교육을 담당한 기독교인 교사들이 알고 있는 기독교유아교육이란 일반적인 내용에 성경을 가르치거나 아니면 일주일에 한 번 내지는 두 번 예배드리는 것이라고 하는 매우 협소한 의미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 및 목표
① 교육 이념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유아의 성장, 발달에 요구되는 적절한 환경과 교육과정으로 건전한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다
② 교육목적(이기숙,1981)
㉠환경과의 접촉을 통한 신체적 건강과 신체적 능력의 증진이다.
㉡인지적 과정과 기능을 촉진해야 한다.
㉢언어 발달
Ⅰ. 서론
우리가 코메니우스(1592-1670)의 유아교육사상을 바르게 이해하려면 먼저 그의 신학사상(기독교사상)을 잘 알아야 한다. 그 이유는 그의 교육사상은 전부 기독교사상이라고 볼 수 있는 그의 신학에 의존되어 있으며, 코메니우스는 그 사상을 전제하여 교육을 말하고 있으며, 또한 유아교육을
교육에서는 유아 개개인의 흥미나 욕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그 유아가 속한 사회의 가치관과 필요도 중요하게 여긴다. 이 점은 활동중심 통합과정이 유아중심이라고 해서 유아의 욕구나 필요를 모두 고려하여 그들 마음대로 하게끔 내버려 두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며, 주관적이고 극단적인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