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문일치운동은 쉽게 말해 말과 글의 일치 운동을 말한다. 문학평론가 유종호가 쓴『동시대의 시와 진실』에서 시의 언어 시와 토착어 지향 부분에 있는 표현을 그대로 빌려 쓰자면, 언어일치운동은 ‘말하듯이 쓰련다’는 뜻으로 시의 언어 시와 토착어 지향-한국시의보다 쉽고 신축성 있는 일상 언
Ⅰ. 서론
- 시작하며
『시란 무엇인가』의 내용을 중심으로 내 생각을 덧대는 것의 방식을 취하였다. 아무래도 아직은 주체적 독자에 가까워지지 못하여 책 자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하여 결정하게 된 방식이다. 작성자 역시 자괴감을 느끼고 반성하는 바가 크다. 하지만 내용에 살
시는 그 자체가 지닌 함축성 때문에 엄숙하고 쉽게 접근하기가 어렵다고 느낀다. 따라서 시를 짓는 다는 것은 더욱 어렵게만 느껴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저자 유종호는 “시를 짓는다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하나의 놀이를 하는 것” 이라고 말하고 있다. 시란 즐거움을 주는 하나의 언어 예술 놀이
유종호를 만나 문학적 담론을 나눌 수 있었다. 그후, 유종호는 신경림 시의 격려자이면서 이론적 체계를 뒷받침한 돈독한 옹호자가 되어 주었다.
그는 「낮달」(문학예술, 1955. 12), 「갈대」(문학예술, 1956.2), 「석상」(문학예술, 1956.4) 등을 발표하면서 시단에 등단하였다. 추천자는 이한직이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