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문일치운동은 쉽게 말해 말과 글의 일치 운동을 말한다. 문학평론가 유종호가 쓴『동시대의 시와 진실』에서 시의 언어 시와 토착어 지향 부분에 있는 표현을 그대로 빌려 쓰자면, 언어일치운동은 ‘말하듯이 쓰련다’는 뜻으로 시의 언어 시와 토착어 지향-한국시의보다 쉽고 신축성 있는 일상 언
시절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갖고 있었다. 자신의 아버지가 한창 꿈을 갖고 공부할 나이에 결혼을 시켰고, 경제적으로도 어려운 형편인데 소실을 거느리고 잘 알지 못하는 농사일로 집안일을 등한시했기 때문이라고 짐작한다. 그 증거로 「넷니야기 구절」, 「대단치 않은 이야기」, 「三人」을 들 수
시대적 부자유가 가중되고 각각의 시적 연륜이 쌓여가면서 70년대 이후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자기 개성과 입지점을 드러내게 된다. 이들은 현실과의 불화와 내면적 자의식의 심화라는 문제를 중심으로 시쓰기를 수행하되 시적 동일성이 해체된 한국 사회에서 예술의 자율성에 대한 수세적 옹호에서 벗
제1장 한국문학과 8.15 해방
⑴ 해방의 의미
한국문학사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볼 때 해방 직후 문단에서는 식민지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제기된다. 한국문학은 해방과 더불어 모든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의
Ⅰ. 들어가며
1. 시대적 배경
한국 사회는 1970년대에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에 돌입하여 여러 가지 사회변동을 겪게 된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은 모두 산업화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