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문일치운동은 쉽게 말해 말과 글의 일치 운동을 말한다. 문학평론가 유종호가 쓴『동시대의 시와 진실』에서 시의 언어 시와 토착어지향 부분에 있는 표현을 그대로 빌려 쓰자면, 언어일치운동은 ‘말하듯이 쓰련다’는 뜻으로 시의 언어 시와 토착어지향-한국시의보다 쉽고 신축성 있는 일상 언
시대적 부자유가 가중되고 각각의 시적 연륜이 쌓여가면서 70년대 이후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자기 개성과 입지점을 드러내게 된다. 이들은 현실과의 불화와 내면적 자의식의 심화라는 문제를 중심으로 시쓰기를 수행하되 시적 동일성이 해체된 한국 사회에서 예술의 자율성에 대한 수세적 옹호에서 벗
한국 사회에는 지식인의 사회 참여가 고조되었다. 그는 4·19혁명을 찬양하는 시 「아사녀」를 쓰고 7월에는 『학생혁명시집』을 간행하였다. 그러나 62년 무렵부터 그의 시세계는 비교적 안정을 찾아 정신지향적인 특성을 드러낸다. 당시 4·19에서 5·16으로의 반전은 시인들에게 희망에서 절망으로 심정
시절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갖고 있었다. 자신의 아버지가 한창 꿈을 갖고 공부할 나이에 결혼을 시켰고, 경제적으로도 어려운 형편인데 소실을 거느리고 잘 알지 못하는 농사일로 집안일을 등한시했기 때문이라고 짐작한다. 그 증거로 「넷니야기 구절」, 「대단치 않은 이야기」, 「三人」을 들 수
중심으로 전조선문필가협회(1946.3.13)를 창설하고, 문학인으로서 민족주의 국가건설에 공헌하고 민족문화를 발전시켜 나아가자는 강령을 채택한다. 이 단체에 가담하고 있던 조연현, 김동리, 서정주, 조지훈, 곽종원 등이 별도로 조선청년문학가협회를 조직하여 활발한 문학활동을 전개하게 되자 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