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은 피바디 같은 여성에
게 존중할만하고 의의있는 동기를 부여했으며 자기 존중감과 자발
적 활동의 가능성을 제공해 주었다.
우리들은 그녀의 교육론 가운데에서 그녀의 독자적인 유아교육체계를 발견할 수 없다. 그녀는 프뢰벨의 교육이론과 방법 가운데에서 자기가 찾고 있었던 도덕적,
피바디의 아동관
피바디의 아동관은 대부분이 그의 어머니로부터 받은 교육에 의해 형성되었다.
아동은 도덕적인 존재이며, 그 본성이 선하다는 것이고, 아동을 다룰 때에는 아동의 기질을 잘 보존하면서 아동의 활동이 법칙에 따르며 활발하게 행해지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부모와 교사는
유아기에는 의도적으로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생활 자체가 유아에게 인지되고 영향을 끼치는 것이므로, 무엇보다 심신이 건강하게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교육은 크게 나누어 가정교육·사회교육 등의 비형식적 교육과 유아원·유치원 등의 형
아동이다. 우리 나라는 유아교육이 0세에서 8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는 세계적인 추세와는 상당한 거리를 보이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은 유아교육과는 별개의 교육의 대상으로 간주되어 완전히 분리된 교육기관에서 상이한 교육 방법으로 교육을 받고 있다. 이 유치원교육과 초등
교육관은 근본적인 변화를 맞이하여 근대적인 아동관과 아동존중 교육사상이 구축되기 시작하였다.
(1) 코메니우스의 아동관과 근대교육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 1592-1670)는 첵코슬로바키아의 성직자이며, 17세기 최대의 교육자, 근대교육의 아버지, 유아교육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최초의 유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