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치진과 그의 작품세계
유치진(柳致眞: 1905-1974)은 우리나라 최초의 본격적인 리얼리즘 희곡작가로서, 역사극의 장르를 개척한 극작가이며, 극작, 연출, 연출비평, 연극교육 등 연극전반에 걸쳐 활동한 근대 연극사의 대표적 인물로 평가된다. 1931년 문예월간지에 희곡 <토막>을 발표하여 문단에
1.서론
1930년대 일제 식민지 상황 속에서 가난에 시달리는 한국 농촌의 현실을 그려내고 있는 유치진의 <소>는 1935년 동아일보에 연재된 사실주의 계열의 첫 장막극이다. 오랜만에 풍년이 들어 들뜬 마음으로 타작을 하던 농민들의 기쁨도 잠시, 이번 풍년으로 그동안 쌓인 빚을 모두 갚아야 할 처지
2. 유치진 <소> 분석
다음으로는 유치진의 <소>에 관한분석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기본 희곡 분석 방식의 순서에 따라 분석해보았습니다. 이는 본 조의 다소 주관적인 견해들을 포함하고 있음을 밝힙니다. 우선 플롯부터 살펴보도록 합니다.
1) 플롯 분석
(1)줄거리
플롯 분석에 앞서 줄거리
Ⅰ. 서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희곡 작가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유치진은 그야말로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온 인물의 전형이다. 그는 암울했던 일제강점의 시기에 태어나 민족 해방과 전쟁의 아픔을 모두 겪은 역사의 증인이다. 타국의 압제 속에서 펼쳤던 지식인으로서의 고뇌, 민중에의 지향과 리
유치진’을 주제로 삼은 것은 앞의 사실보다 더 높은 중요점을 둘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근대희곡사상 1930년대는 희곡문학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다. 1910년대부터 시작된 근대 희곡의 움직임이 이 시기에 와서 분수령을 이루었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활동했던 작가는 유치진을 비롯해 이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