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프레드릭 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새로운 문화논리에 대해서 총체성을 강조했는데 이것은 유토피아적 충동을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제임슨은 이미 해체되어 통일성이 있는 문화를 다시 통합하여 이론적으로 재현하려고 했다. 그는 개별적인 현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그것이 변화하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서론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종종 전통적인 도덕 체계에 대해 반대하는 경향을 묘사하는 데
Ⅰ. 서론
문화대혁명이후 40여년이 지난 현재, 중국은 자본주의 요소들을 적극 받아들이고 세계 시장을 향해 문을 활짝 열었다. 그리고 무한대의 저임금 노동력을 투입함으로써 유례없이 빠른 경제성장을 이루어 왔다. 그러나 중국의‘사회주의 시장경제’는 극단적인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을 낳았
I. 서론
영화는 관객을 전제로 한다. 다양한 영상언어들의 개발과 발전 역시 관객의 시선을 어떻게 하면 스크린으로 집중시킬 수 있을 것인가라는 고민의 결과물일 것이다. 영화는 그 영화를 보려고 앉아 있는 관객들의 시선을 한 곳으로 모아, 스크린 안에 꾸며 놓은 이야기에 어떻게 하면 관객들이
1-(1) 프란츠 카프카
-우울하고 고독한 어린시절
-1902년, 고등학교 졸업 시험에 합격
한 카프카는 프라하 대학에 진학. 법
학과 예술사 그리고 독일 문학을 수
강하면서 독일 문학을 전공으로 할
계획을 세우지만, 가족의 기대로 인해
법학으로 전공을 바꾸고 1906년 프라
하 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