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을 수용하였으며, 4세기에 이르러서는 이미 유학 교육기관을 완비하였다. 근초고왕 29년(375년)에는 고흥이 박사가 되었다. 또 유학박사 왕인은 천자문과 논어를 일본에 전하였다. 무령왕 때에는 오경박사라는 관직이 설치되었다. 신라에서는 6세기부터 유학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보급하기 시작했
이 그 대표적인 학자이다.
2) 양명학
-중국 명나라 중기에 태어난 양명(陽明) 왕수인(王守仁)이이룩한 신유가철학(新儒家哲學).
중국 송나라 때 주자(朱子)에 의해 확립된 성리학(性理學)의 사상에 반대하여 명나라 때 왕양명(王陽明)이 주창한 학문이다. 성리학과는 대립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 중시
- 고대국가형성 → 통치요원육성 → 태학(대학기관)
- 교육의 대상 : 귀족자제
- 교육의 내용 : 유교 경전(충과 효) + 무술교육정도
(2) 태학(太學)
- 태학의 설립
- 고구려의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
20세기 초 베버는 그의 저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중국의 유교적 가치관이 프로테스탄트 윤리, 즉 청교도들의 믿음인 “예정설”과 “소명의식”과 같이 자본주의 정신의 발전을 촉진하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지 못하며, 오히려 자본주의 정신의 발달을 저해한다고 지적한다. 그
이라고 한 것은 詩와 歌의 성질을 내용과 형식으로 구분하여 밝힌 것이지만 처음부터 시란 시가로서 문학적 요소와 음악적 요소가 융합된 예술양식이었으며 문학(시)과 음악이 분화 발전한 현대에서도 운율이 시의 본질적 요소가 되는 것도 바로 이에서 연유한 것이다.
문학과 음악의 미분상태(未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