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명칭과 정의
야담이란 조선후기에 일반적으로 야담집이라고 일컫는 책 <학산한언>, <청구야담>, <동야휘집>등에 실려있는 이야기를 말한다. 이 야담집에 실려있는 이야기들은 앞 시대에 형성되었던 잡곡류 및 야사류와는 엄연하게 구분되며 변동하는 현실 체험과 정신구조로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
조를 효과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의 장르상으로 볼 때 야담은 서사류에 속한다. 그러나 야담 속에는 신화, 전설, 민담뿐만 아니라 소설적인 작품까지 포괄되어 있어, 그 자체가 장르종이 될 수는 없다. 결국 야담은 정식 장르 명칭은 아니다. 종래 문학의 한 양식 명칭으로 '야담'이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Ⅰ. 들어가며
16세기 후반에 중심 활동을 한 서포 김만중은 <구운몽>을 남겨놓았다. 그는 당 시대 최고 지식인의 한 사람으로서 <구운몽>속에 당대의 동양인의 이념과 철학을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 담았다. 인간이 지닌 쾌락의 욕망이 계기가 되어 갈등이 시작되며, 그 과정을 이루는 몽유 속에서의 인
조건으로 볼 때 기록문학에 비할 바가 아니며, 향유자 모두는 민요를 자신들의 소유물로 인정하고 취급하는 체계적인 제작물로 여긴다. 즉 민요는 집단적인 시학의 양상을 그대로 반영하는 장르라 할 수 있으며, 아울러 한민족 공동의 전통성에 의한 구조적 특성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창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