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소크라테스
(1)소피스트
소피스트
-소피스트 : 기원전 5세기를 전후하여 그리스 아테네를 중심으로 수업료를 받고 실용적인 지식과 수사학, 논쟁술 등을 가르치는 일군의 지식인. 교양이나 학예 특히 변론술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사람들.
인식론적 상대주의
-인식론적 상대주의 : 절대적
해체주의는 ‘우리가 어떻게 아는가?’라는 질문을 함으로써, 해체주의는 로고스가 있던 ‘권위’의 자리에서 로고스를 옮겨 놓으며, 중심권위들을 분산시킨다.
자. 이제, 어쩌면 이것이 놀랄만한 진술일 수 있었겠지만, 그리 이해하기 어려운 일도 아니다. 그것은 첫 번째 챕터의 ‘반이성근거주의
윤리적·종교적인 분파주의에 치우쳐 인간 본래의 공통기반을 등지게 될 위험에 놓여 있기 때문에 그 자정작용인 비평은 전통이나 시류, 고정관념이나 상식에 얽매이지 않아야 한다. 여러 가지 의미에서 과거의 훌륭한 비평의 실행자는 다소간에 아웃사이더적 요소를 지닌 사람이었고, 예외 없이 훌륭
주의적 전망을 확산시켰다.
이러한 모더니즘의 개념아래서의 낙관론은 앞서 제기한 모더니즘 말기적 문제와 병폐현상이 드러나면서 심각한 비판을 맞게 되었다. 즉 인간해방을 목표로 둔 모더니즘은 일면 일간 삶의 질을 높이는 데는 공헌했지만, 인간과 인간의 삶을 또 다른 형태로 구속-지배, 억
주의의 전통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 18세기중엽부터 영국국교회였던 성공회에 반대하는 반국교도의 평등주의가 잉글랜드 전역에 흐르고 있었다. 당시 왕정과 결탁하고 귀족들의 탐욕을 용인하는 국교회의 물질주의에 맞서서 영적 평등주의(모든 사람의 영혼은 평등하다)를 내세우며 평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