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주의는 ‘우리가 어떻게 아는가?’라는 질문을 함으로써, 해체주의는 로고스가 있던 ‘권위’의 자리에서 로고스를 옮겨 놓으며, 중심권위들을 분산시킨다.
자. 이제, 어쩌면 이것이 놀랄만한 진술일 수 있었겠지만, 그리 이해하기 어려운 일도 아니다. 그것은 첫 번째 챕터의 ‘반이성근거주의
성경이 서양의 역사와 문화와 문학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성경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서양의 문화와 문학을 바로 이해하기란 불가능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성경의 문학성에 대한 이해는 성경을 해석하는 데 오랫동안 간과되거나 무시되어왔다.
1. 역사비평과 문학비평
역사비평은
비평의 몇 가지 형태들
1) 신비평
20세기 초반 영국에서 일어난 형식주의 문학운동으로 이 방법론은 본문의 의미와 의도성을 본문 바깥의 사회적, 역사적, 문학적 정황에 대한 탐구를 통해서 찾아보려고 하지 않고 오직 본문 자체의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탐구한다.
2) 구조주의
서사적 본문에 대한
비평이 그 전달과정에서 예수의 개별적인 말씀들이나 그에 대한 단화들의 형태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처럼, 편집비평은 전체적으로 복음서 각각의 형성과정을 발견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견해는 한쪽 방향으로 좀 더 발전할 수 있다. 복음서 기자의 신학적 관점과 그가 자료를 선택하고
비평이 그 전달과정에서 예수의 개별적인 말씀들이나 그에 대한 단화들의 형태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처럼, 편집비평은 전체적으로 복음서 각각의 형성과정을 발견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견해는 한쪽 방향으로 좀더 발전할 수 있다. 복음서 기자의 신학적 관점과 그가 자료를 선택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