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평등 원리의 정당화
차이없이 차별없다는 사실이 논리적 가정이라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이를 실제적 논의의 사태가 이루어진다고 할수 있는데 마주잡이 골라잡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선택이란 의미이다.
실제적 논의에는 개인의 사적인 의도에 의한 것이 아닌 이유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일반적
평등이 충분치 않아도 자유롭고 자주적인 문화 창조할 수 있었음
②주지주의: 자연과 인간세계를 대상으로 뛰어난 관찰을 하였고 그 결과를 비판하고 이론화하여 후세에 전함, 지식을 지식으로서 사랑함
2.그리스 교육의 전개와 내용
1)고전시대의 교육
①스파르타 교육: 도리아 인에 의해 건국되
철학 분야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아직도 살아 있다. 삼단 논법론은 이제 형식논리학의 작은 부분일 뿐이지만, 그의 윤리학․정치학․형이상학․과학철학 등은 현대 철학자들 사이에서도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전통철학에 반기를 든 것이 포스트모던 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프레이리 교육철학자 또
철학 사상은 그의 사생활에서의 정확성만큼이나 엄밀하고 정확하게 조직되어 있었다. 그는 경건주의 사상을 배경으로 흄의 경험론적 인과론의 비판, 루소의 자유, 평등사상과 인격의 존엄성 등을 섭취하여 경험론과 합리론을 종합, 통일하는 비판 철학을 확립했다. 그래서 칸트를 독일의 가장 위대한
철학이론, 지식을 교육의 문제를 위해 확장
→ 교육이론의 생성, 교육의 실천원리 찾음
★ 예를 들면?
① 교육에 대한 이론적 체계 정립
(관념론,실재론,실용주의라는 철학적 체계를 갖고!! )
② 철학적 이론을 응용 → 새로운 교육의 실천원리를 찾는 것
(인식론,윤리학,정치철학,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