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사상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도덕이 완전히 무너지고 천자를 살해하는 난신, 적자들이 많았다. 사회상황이 이렇게 되자 민심이 염세적 사상으로 젖어 들게 되었다. 따라서 불교가 이러한 경향을 타고 점점 깊숙이 보급되었다. 남북조 시대에는 불교가 왕왕 군주의 존경과 신임을 아 정치적인 세력을
관련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위의 견해에 바탕을 두고 사회 윤리적인 비평에 대한 간략한 정의를 내려보도록 하겠다. 이는
예술 작품을 이해하기위해서 사회의 이데올로기와 사회속에 계급간의 갈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 요한 것이라고 보고 있으면 여기서 단순히 사회 현상을 사실적
계에 있어서는 인간성의 부정적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종래 부당하게 무시되어 온 인간 죄성(罪性)의 재인식으로 이끌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리스도교적 완전주의의 비판으로서 힘의 사용을 불가피한 것으로 보는 그리스도교적 현실주의의 방향으로 그리스도교 윤리를 전개시켰다.
결국 니버는 ‘
간접적으로 느끼고 생각하게 되어 직업의 선택에 그리고 자본 축적과 경제 프레임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우리 사회가 더 많은 사람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상위 0.1%의 실질적인 권리를 가진 사람들이 기존의 제도와 관념에서 벗어나 노동을 제공하는 수많은 시민들이
사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공자의 인성교육은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교육적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하나의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공자가 살았던 시대는 ‘춘추전국(春秋戰國)’이라는 격동의 시대였으며, 사회적 구조가 와해된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인 사회였다. 이는 혼란스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