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윤리 사상

 1  동양 윤리 사상-1
 2  동양 윤리 사상-2
 3  동양 윤리 사상-3
 4  동양 윤리 사상-4
 5  동양 윤리 사상-5
 6  동양 윤리 사상-6
 7  동양 윤리 사상-7
 8  동양 윤리 사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 윤리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진대(秦代)의 윤리사상
II. 육조시대(六朝時代)의 윤리사상
1. 육조시대의 유교
1) 유교시대의 유학자
(1) 부현(傅玄)
(2) 도연명(陶淵明)
(3) 안지추(顔之推)
2. 육조시대의 도교
1) 도교 시대의 도가사상가
(1) 포박자(抱朴子)
(2) 요신(姚信)
(3) 화담(華譚)
(4) 유주(劉晝)
3. 육조시대의 불교
4. 육조시대의 조화사상
1) 조화사상의 다른 시도들
(1) 손작(孫綽)
(2) 장융(張融)
(3) 고환(顧歡)
Ⅴ. 수대(隋代)의 윤리사상
Ⅵ. 당대(唐代)의 윤리사상
1. 당대의 유교
(1) 한유(韓愈)
2. 당대의 도교
(1) 담초(譚)
3. 당대의 불교
(1) 두순(杜順)
(2) 종밀(宗蜜)
본문내용
서방으로부터 일어난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는 중국을 통일하고 일대 제국을 건설하였다. 이 때 시황제는 이사(李斯)를 등용하고 그의 견해를 따랐는데, 당시 학자들의 사상은 그와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여, 조정의 시정을 따르지 않는 자들이 속출하였고, 유학자들은 이사가 성현들의 유법(遺法)을 경시하는 것에 대해 분개하여 그를 맹렬히 공격하였다. 이에 이사는 유학자들이 백성을 미혹하게 하는 것이라 여겨, 진시황에게 이들을 처치할 것과 언론을 억압할 것을 건의하였다. 그리하여 우민정책을 시행하고, 460여명의 유생들을 갱살(坑殺)하는 사태가 벌어졌다(焚書坑儒). 진나라는 2대 황제에 이르러서 제국의 지위를 잃게 되었기에 매우 단명한 나라였다. 그래서 특별히 주목할 만한 것이 없다. 군국주의적 태도로 일관함으로써 오히려 학문의 발달을 저해하였을 뿐이다. 다만 당시의 학자들 중에는 권세에 굴복하지 않고, 소신을 가지고 자기주장을 내세운 자들이 있었다는 점은 주목하여 둘 가치가 있다.
II. 육조시대(六朝時代)의 윤리사상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도덕이 완전히 무너지고 천자를 살해하는 난신, 적자들이 많았다. 사회상황이 이렇게 되자 민심이 염세적 사상으로 젖어 들게 되었다. 따라서 불교가 이러한 경향을 타고 점점 깊숙이 보급되었다. 남북조 시대에는 불교가 왕왕 군주의 존경과 신임을 아 정치적인 세력을 얻기도 하였다. 남북조 모두 불교가 융성했다는 사실은 중국 역사상 주목할 만한 일이다. 특히 남조의 양무제는 즉위 초에는 명군으로서 백성들을 위한 정치를 폈으며 남조시대 불교를 공전의 전성 시대로 만들어 황제 보살로 불려지기도 하였으나 만년에 이르러서는 부정 부패를 막지 못해 자신은 물론 국가까지 멸망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1. 육조시대의 유교
1) 유교시대의 유학자
(1) 부현(傅玄)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상득, 『생명의료 윤리학』(서울: 철학과현실사), 2001.
안옥선, 『불교윤리의 현대적 이해: 초기불교윤리에의 한 접근』(서울: 불교시대사), 2002.
이상목, 「생명윤리학의 출현배경과 접근방법」(『철학논총』23, 2001)(인터넷다운논문, http://www.saehanphilosophy.or.kr)
______, 「원칙에 근거한 생명윤리학 방법론」(『철학논총』 31, 2003)
이운허 옮김,『법화경』(서울: 동국대학교 역경원, 2002), (원문은http://www.jhoo.com 대정신수대장경)
최명관 옮김,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서울: 을유문화사), 1986.
Altman, Andrew, “Pragmatism and Applied Ethics”(American Philosophical Quarterly, vol.21, no.2), 1983.
Bayertz, Kurt, “Self-Enlightenment of Applied Ethics”(Applied Ethics: Critical Concepts in Philosophy I(R. Chardwick & D. Schroeder편, New Yock: Routledge)), 2002.
Beauchamp, Tom, “An Eliminating the Distinction between Applied Ethics and Ethical Theory”(The Monist, vol.67, no.4), 198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