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는 자연관으론 뉴턴을, 인간관으로는 프랑스의 루소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자연과학의 발달과 함께 중세시대의 종교적 인간관에서 벗어나 이성적이고 능동적인 인간에 대해 고찰하게 되는 것이 칸트의 독자적인 근대윤리학의 시작인 것이다. 고대 윤리학은 덕론을 주축으로 하는 것이었는데 반
이론적 과제
③ 인식론 : 지식 및 진리의 성립조건, 기준, 의미 등을 탐문, 삶의 문제극복 위한 인간의 이성적 노력전반에 대한 정초제공
④ 가치론 : 인간이 의미를 두는 제반 가치를 고구함으로써 삶의 문제와 관련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주제들을 포괄
⑤ 논리학 : 정당한 사고 및 언술의 규칙에 관
인간중심적인 사고가 불러온 환경파괴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많은 철학자들도 자연과 인간에 대한 많은 철학을 해 왔다. 보고서의 큰 주제를 칸트의 윤리학으로 잡게 되면서 그의 정언명법에 대해 고민했다. 그리고 그 원리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하게 되면서 그의 이론에 정언명법의 원리 중에 인
윤리적 판단과 행위의 척도가 없는 윤리학은 별로 그 뜻을 갖지 못한다는 말이 된다.
그러나 녹색윤리는 인간중심적 윤리의 폐쇄성을 탈피하여 적어도 모든 생물들에게 윤리공동체의 문호를 개방하여 그것들을 그 공동체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만으로는 부족하다. 하나의 윤리학적 이론으로 의미
근대에 형성된 것이다. 오늘날 까지도 큰 영향을 미치는 근대 입헌주의 헌법, 그 형성에 밑거름이 된 사상이 바로 사회계약론이다.
홉즈는 정치론에서는 인간의 자연 상태를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이라 하여 이러한 무질서 상태가 되면 무법천지가 되니 이러한 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국가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