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관념론] 정언명법과 인간중심주의

 1  [철학 관념론] 정언명법과 인간중심주의-1
 2  [철학 관념론] 정언명법과 인간중심주의-2
 3  [철학 관념론] 정언명법과 인간중심주의-3
 4  [철학 관념론] 정언명법과 인간중심주의-4
 5  [철학 관념론] 정언명법과 인간중심주의-5
 6  [철학 관념론] 정언명법과 인간중심주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 관념론] 정언명법과 인간중심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정언명법
2.1 제 2정식의 의미
2.2 인간중심주의에 대한 문제점
2.3 목적의 한계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대 철학의 한 획을 그은 칸트. 내적인 충동에 구애받지 않고 이성을 바탕으로 삶을 살았던 한 철학자의 이론은 몇 세기가 지난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철학하게 만들고 있다. 위대한 철학자의 이론을 통해서 나 역시 지금 철학을 하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칸트의 이론에 동조하고 비판한다. 그의 이론은 분명 많은 의의를 가지고 있지만 비판을 향해 뾰족이 솟은 나의 사고는 이번에도 어김없이 칸트의 이론을 비판하는 쪽으로 기울었다.
20세기 지구는 무한한 발전과 변화를 거쳤다. 놀라울 만큼 발달한 과학에 반하여 여타 종교에서는 말세를 이야기하는 시점에서 인간중심적인 사고가 불러온 환경파괴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많은 철학자들도 자연과 인간에 대한 많은 철학을 해 왔다. 보고서의 큰 주제를 칸트의 윤리학으로 잡게 되면서 그의 정언명법에 대해 고민했다. 그리고 그 원리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하게 되면서 그의 이론에 정언명법의 원리 중에 인간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하라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목적으로 인간을 대하는 것이 인간중심으로 흐를 수 있음을 이야기 하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양현, 「칸트의 목적론적 자연관에 나타난 인간중심주의」
나종석,「정언명법과 칸트 윤리학의 기본 특성에 대한 고찰」,『철학연구』 62집.
문성학, 「인간존엄성 테제에 대한 칸트의 증명과 문제점」, 대한 철학회 논문집 『철학 연구』96집. (2005년 11월)
「칸트 윤리학의 네 가지 문제점」, 한국 칸트 학회 논문집 『칸트 연구』, 13집
칸트, 『실천이성비판』,백종현역, (아카네 2001),
문성학, 「인간존엄성 테제에 대한 칸트의 증명과 문제점」, 대한 철학회 논문집 『철학 연구』96집. (2005년 11월)
이남원, 「정언명법 정당화에 관한 고찰」, 대한 철학회 논문집 『철학 연구』45집.
임미원, 「칸트의 정언 명령과 인간존엄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