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지각성
오브제의 시지각상의 움직임이나 실제의 움직임, 때로는 관찰자의 움직임에 의해 긴장감이나 놀라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특성으로, 다시 말해 오브제의 움직임에 의한 커다란 시각적 효과와 함께 시지각을 통한 착시적인 효과, 관찰자의 보는 위치에 의한 형태의 변화 등 시지각성이
이는 우리 일상 속에서 비록 맹수이지만 보다 친밀감을 주는 모습으로 그려내기 위함이 아닌가 생각된다.
어떤 이는 작호도의 의미를 호랑이는 부패한 관리로 까치는 선량한 백성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아 부패한 관리와 위정자를 선량한 백성이 조롱하며 꾸짖는 그림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활동을 시작하였고 프라델의 말에 의하면 “시대성을 가진 서술적 경향의 복귀”를 특징으로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여기서의 시대성은 정치적으로 직설적이고 과격하다기보다 은유적이고 숨겨진 의미를 전달하려고 하는 특성이 강했으며 정치적 협상들을 고찰해보려는 작품들이 주를 이루었다.
조형성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불교 문양 가운에 불교와 사찰을 대표하여 상징하는 세 가지 문양인‘연꽃을 중심으로 선택하여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필수품으로 자리 매김 되어진 스카프를 전통 문양을 응용해 디자인해 봄으로서 불교 문양의 표현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 불교대표 문양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