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염상섭단편소설두파산의 개요
염상섭은 김동인, 현진건과 함께 한국 근대 소설 초창기의 선구자이며 개척자의 한사람이다. 그는 한국 근대 소설사의 초기에 사실주의문학을 건설한 선구적 작가중의 하나이며. 최초로 염상섭의 문학사적 공적은 3․1운동 이후의 신문학운동의 선구자의 하
두파산》 《일대의 유업》 《짖지 않는 개》 등의 단편과 장편 《취우》 등이 있다. 자연주의 및 사실주의 문학을 이 땅에 건설한 최초의 작가로서 김동인․현진건과 함께 뚜렷한 공적을 남겼다.
특히 그의 처녀작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적인 소설로 평가되며, 그 이후의
두 배를 빼가고도 새끼를 쳐서 그렇게 된 것이다.
정례 모친은 남편을 졸라 집문서를 은행에 넣고 삼십만 환을 은행에서 빌려서 당장 급한 것을 정리하고 부족한 돈 십만 환을 동 업의 조건으로 옥임에게 쓰게 되었다.
정례 아버지는 무슨 정당의 조직부장이니 훈련 부장이니 하여 그 알량한 구멍가게
염상섭의 생애
염상섭 : 廉想涉 1897 - 1963.호 횡보(橫步). 서울 출생. 1920년 <폐허> 창간 동인. 그의 소설은 대부분 사실주의에 바탕을 둔 한국사회의 어두운 구석을 조명하는 일에 있었다. 또한 그는 이러한 입장에서 비평활동을 하여 한국문학사상 최초의 역사주의적 비평의 문을 연 사람이다.
작품 :
소설이 고정된 물체가 아니고 정신의 산물이며, 역사적 변천과 함께 무한히 변모하여왔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서는 소설에 대한 종래의 정의들을 토대로 해서 소설의 기본 속성을 알아보고, 소설 양식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혀보고자 한다. 근대소설은 과거의 문학으로부터 두 갈래의 전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