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라는 점이다.
그의 소설관을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서 논하고자 한다.
1. 시대적 현실 인식
염상섭의 많은 작품 중 그의 초기작에 해당하는 두 장편 ꡔ만세전(1922)ꡕ, ꡔ삼대(1931)ꡕ는 식민지 체제하의 당대적 현실의 제시를 통하여 작가의 현실 인식을 잘 나타내 주고 있는 작
소설이나 신문을 통해 상상의 공동체를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1919년 3.1운동 이후 일본이 문화정치를 표방하여 동아일보, 조선일보와 같은 민족지의 등장이 가능해졌고, 이들에 대한 감시와 검열이 완화되면서 민족의 공동체 의식이 피어났다.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등은 이들 신문의 記者로 활동하면
삼룡〉은 신분적 육체적 불구성을 자기 희생의 과정을 통해 극복하는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 있으며, 〈물레방아〉와 〈뽕〉은 빈궁과 애욕의 문제를 동시에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장에서는 신소설염상섭의 만세전과 현진건의 빈처의 줄거리와 작가들의 개화의식에 대한 고찰 하기로 한다.
소설들이 다시 등장한다. 이러한 20년대 초기의 소설들은 민족현실의 발견, 즉 대내적 & 대외적 민족상황의 정확한 반영에 서사의 초점을 두었다. 이주형, 『한국근대소설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5.
1922년에 염상섭이 발표한 『만세전』 역시 그러한 경향을 보인다. 특히 『만세전』은 한 일본 유학생
바탕을 두고 다양한 소비자들의 욕구충족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산업은 21세기의 새로운 유망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의 경제성장은 지난 세기 성장의 동력원이었던 섬유, 철강, 화학, 전자 산업을 거쳐 문화콘텐츠산업이 새로운 동력원으로 부상하고 있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