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총론을 이해한 이후 기독교 신앙과 플라톤 철학을 동일시한 태도에 결별을 선언한다. 따라서 그의 신 이해도 역시 변한다. : 그는 신은 불변적 존재라는 플라톤적 원리와 바울의 예정론을 결합시킨다. 행복한 삶이란, 인간이 덕과 지혜를 결단함으로써 얻어지는 존재론적 결과가 아니다. 그것은 이제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us, 354-430)
초대그리스도교가 낳은 위대한 철학자 사상가, 354-430. 아우구스티누스는 당시 로마의 속주 누미디아에 속해있던 히포레기우스로부터 약 72Km 타가스테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가정은 중산층이었는데 아버지 파트리키우스는 말년까지 이교도로 남아있었으나
론 이 때부터 수도원 운동이 시작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위기속에서 수도원 운동은 활성화가 되었고 아우구스티누스의 회심에 영향을 준 성 안토니(St. Anthony)가 수도원 출신이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아타나시우스의 「성 안토니의 생애」를 읽고 회심하게 되었다.
교회들이 전적으로 부패
Ⅰ.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신학
"신학이란 무엇인가?" 대답하기가 결코 쉽지 않은 또 하나의 복잡한 신학적인 질문이다. 여러 가지 복잡한 `현대 신학의 신학 이해`에 대한 언설은 피하고 우리의 과제에 적절한 논점들만 간략하게 말씀드리고 싶다. 슈버트 아그덴(Schubert Ogden)이나 고든 카우프만(Gor
론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본론에서 조사한 마틴 루터의 세 가지 꼭지점(오직 성서, 오직 믿음, 오직 은총)에 대해서 토론과 분석을 통해 꼭지점들과 종교개혁이 만나는 지점을 파악하여 해제하려고 노력하였다.
I. 서 론
1. 종교 개혁 당시 유럽의 사회적 배경
16세기 초엽 중세 천년의 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