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과는 궤를 달리하는 풀뿌리 재야 신학이라는 사실만 주장했는데, 80년대 중반부터는 웨슬리의 실천 신학적 모델은 이미 그 자체로서 건전하며 창조적인 까닭에 오늘의 강단 신학과 부정적인 비교를 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수없이 많은 강단 신학들이 기독교인들의 일
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
신학을 공유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중복음에 대한 강조점과 해석의 다양성을 전제하더라도 이들은 모두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을 주요 교리로 삼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18세기 영국의 존웨슬리를 중심으로 일어난 메소디스트 운동은 미국에서도 크게 영향을 미쳐 미국 감리교회를 형성하
기독교의 세속화를 촉진시킨 많은 요인 중에서 불란서 혁명과 자유주의 운동의 발흥은 근대사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2. 근대 교회사 출발과 시대구분 문제
일반 문화사적으로 볼 때 근대는 르네상스 휴머니즘을 기점으로 삼는다. 그러나 종교개혁사와 구분되는 교회사적인 근대의
웨슬리신학의 중심사상은 구원관.송흥국,웨슬리신학,(서울,대한기독교서회,1980)p.45
이며, 그 구원관의 핵심은 성화(San-
ctification)이며, 미래적이기 보다 현재적임을 강조한다..김홍기,존웨슬리신학의 재발견,(서울,대한기독교서회,1993),p.86
이러한 대 전제
아래서 지금의 한국 감리교회를 살펴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