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 1980년대 후반 이후 노래의 음반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영상산업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1980년대 이전까지 성인 층이 주 음악소비층이었다면 1980년대 중반을 거쳐 젊은 층, 그 중에서도 10대가 가장 구매력을 지닌 소비 계층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음반제작사의 수도
음반기획 및 제작뿐만 아니라 가수나 연기자를 매니지먼트하고 스타 마케팅과 인터넷, 모바일 콘텐츠 사업과 아카데미 사업 등을 영위하는 한국 대표의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그룹으로 지난 2000년 4월에는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는 최초로 코스닥(KOSDAQ)에 등록되었다. S.M.은 음악의 트렌드, 유행과
음반사가 주물러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수를 키우며 노래를 만드는 음반기획사는 1백70여개, 이들에게 돈을 대주면서 음반을 제작해 유통하는 음반사는 20여개다. 연간 4천억 (길거리 블랙마켓은 제외)에 이르는 음반시장에 정보통신업계가 진군을 시작한 건 10여개 IP(정보제공)사업자들이 MP3파
음반유통구조 현대화사업 추진도 신속히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발판위에서 우리의 문화적 잠재력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개인적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면 생산량이나 매출액에서 세계 10위의 음반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며, 국내가수가 빌보드차트
음반산업에 급격한 변화를 일으켜 환율상승으로 외국의 메이저 직배사의 매출은 신장된 반면, 국내 제작업체들은 부진을 면치 못하였다. 극심한 매출부진으로 인한 도매업체의 부도와 공급가격을 둘러싼 분쟁, 그리고 삼성영상사업단, LG미디어, 현대음향 등 국내 대기업이 음반산업에서 철수하고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