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예술가(음악가) 모차르트(모짜르트)
프랑스의 작가 스탕달이 "모차르트, 이 감미로운 멜랑콜리의 천재여!" 라고 말했듯이 교향곡 제40번에는 깊은 고뇌와 슬픔, 어두운 정열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고, 그것이 이 곡의 특징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고뇌와 슬픔이 순수하게 정화된 세계의 것이어
음악가들이나 후원자들과 접촉함
1760 마리아 켈러와 결혼
1766 에스테르하찌의 새로 지은 궁에 설립된 음악 시설에서 니콜라우스 에스테르하찌 왕자의 음악갑독이 됩 : 교회음악 ,오페라, 교향곡, 바리톤 음악, 현악 4중주, 피아노곡등이 풍성하게 쏟아져 나옴
1768-72질풍노도의 시기로 표현적이고 열정
음악가라는 것이다. 실제로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음악 역시 인간이 발전의 주체라는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아닌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실제로 음악을 감상하거나 작곡가에 대한 설명은 그 관계를 배제하는 경우가 많다. ‘카핑 베토벤’에서는 우리가 생각하는 ‘베토벤
중세의 서양음악사에서의 여성
서양음악사에서 여성음악가가 언급되지 않는 이유.
한 시대를 대표하는 진보적인 작품과 그 작곡가들을 중심으로 음악 양식의 변천을 고찰하는 것이 음악사 서술의 주된 경향이었으므로 여러 가지 사회적 제약 속에서 부각될 수 없는 위치에 있었던 여성 음악가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