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가요계에서 지배문화의 가치에 대한 작은 도전이라 여겨지는 부분에 대한 단상을 덧붙일 것이다. 저항문화의 수많은 세부영역 중에서 특별히 록음악을 택한 이유는 첫째, 數 다음으로는 아마도 음악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보편적인 의사소통방식이라고 생각해왔기 때문이며, 둘째, 대중음악의
대중가요에, 유신 이후에는 민주화나 사회 비판적 노래에 금지곡 딱지가 붙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1970년대 많은 금지곡이 가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듣는 이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나왔다는 것. 송창식의 ‘왜 불러’는 사회저항 가요가 전혀 아님에도 경찰의 장발 단속에 저항하고 정부 정책에 반
음악축제 자체에 대한 인식이 떨어진다는 점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대중음악축제의 운영사례를 분석하였는데 국내 대중음악축제 운영사례로는 지자체 관련 음악축제인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 부산 국제 록 페스티벌을 선정하였는데 이들 축제들은 타 음악축제에 비하여 내용적으로 ‘음악
음악의 발생원인과 배경
낭만주의자들은 인간의 소박한 삶을 행복한 삶이라 생각했는데, 행복한 인간의 소박한 삶의 모습이 예술의 훌륭한 소재라 여기는 인식이 국민주의 음악이 일어나게 된 원인이 됨
낭만주의 음악이 너무 개인적인 감정과 개성의 표현을 중시하여 일반 대중과 괴리되자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