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록 음악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그에 따른 발전 방향

 1  한국 록 음악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그에 따른 발전 방향-1
 2  한국 록 음악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그에 따른 발전 방향-2
 3  한국 록 음악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그에 따른 발전 방향-3
 4  한국 록 음악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그에 따른 발전 방향-4
 5  한국 록 음악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그에 따른 발전 방향-5
 6  한국 록 음악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그에 따른 발전 방향-6
 7  한국 록 음악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그에 따른 발전 방향-7
 8  한국 록 음악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그에 따른 발전 방향-8
 9  한국 록 음악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그에 따른 발전 방향-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록 음악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그에 따른 발전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 의미
1.3 연구 방법

2. 한국의 록 음악은 무엇인가?

2.1 한국 록음악의 변천사
2.2 한국 록 음악과 미국 록 음악의 비교
2.2.1 음악적 측면
2.2.2 음악가적 측면

3. 한국 록 음악의 영향력

3.1 음악으로써의 영향력
3.1.1 긍정적 측면
3.1.2 부정적 측면
3.2 음악가로서의 영향력
3.2.1 긍정적 측면
3.2.2 부정적 측면

4. 앞으로 한국 록 음악이 나아가야할 방향

4.1 음악가로서의 인식 전환
4.2 대중과의 많은 소통
4.3 세계음악의 하나로서의 한국 록

5. 결론
요약

본문내용
2.2 한국 록 음악과 미국 록 음악의 비교
록이라는 음악은 미국으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록 음악을 말하는데 언제나 미국과 비 교된다. 여기서 한국 록 음악과 미국 록 음악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2.2.1 음악적 측면
음악은 크게 화성, 리듬, 멜로디 이 세 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서 양음악은 4분박을 써온 반면 우리나라는 3분박을 써왔다. 또한 서양은 7음계 를 써왔고, 한국에서는 5음계를 써왔다. 처음부터 많은 차이를 가지고 시작한 각국의 음악은 세계가 가까워짐에 따라 국경을 넘어 미국에서부터 시작된 록 음 악이 한국에 이르게 되었다. 하지만 귤화위지라 했던가? 한국 록 음악 역시 미 국 록 음악과는 얼핏 비슷하지만 사뭇 다른 음악이 되었다. 가장 큰 차이 점은 음악의 다양함이라 할 수 있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하지 못하는 것이 록이다. 하지만 한국 사람들은 다양함을 인정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상 업성에 너무 치중하다 보니 록의 정신인 자유를 잃어가는 듯 해 보인다. 때문에 록 음악이라 해도 한국에서는 록 음악이 아닌 록 음악, 변질 된 록 음악만이 대 중의 사랑을 받고 무럭무럭 자라고 있다. 반면 미국의 모습은 정말 바람직해 보 인다. 수많은 언더들의 활동과 그것을 밑받침 해주는 멋진 관객들까지. 한국은 오빠, 누나 부대 보다 훨씬 멋지고 긍정적이다. 그리고 그 많은 레이블들은 미 국 록 음악의 깊이와 넓이를 말해준다. 많은 인구에서 나오는 다양함을 포괄할 수 있는 구매력까지 가진 미국은 록 음악을 하기에 정말 좋은 나라다.

2.2.2 음악가적 측면
처음부터 음악가로 태어나는 사람은 없다. 저마다 모두 계기가 있겠지만 내가 알고 있는 한 대부분의 음악가들은 다른 선배음악가들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음악적 기풍에서부터 심지어 겉모습까지도 영향을 받는 경우도 있다. 때문에 어 렸을적 부터 좋은 음악가의, 양질의 음악을 많이 듣는 것은 좋은 음악가가 되기 위한 아주 중요한 첫 발이라 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한국은 록 음악의 불모지 이다. 록 음악을 어디서나 누구든지 들을 수 있는 들을 수 있는 미국과는 달리 한국에서 록 음악이란 찾아 듣지 않으면 들을 수 없는 음악이 되어버렸다. 물론 그 시시한 변질된 록 음악을 제외하고 말이다. 또한 문화적으로 개방적인 미 국 문화는 자유로움으로 대변되는 록 음악을 하는데 있어 더할 나위 없이 좋아 보인다. 때문에 한국 록 음악가와 미국 록 음악가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악 기를 연주하는 테크닉이나 작곡 실력에서는 그렇게 차이나 보이지는 않는다. 다 만 음악을 대함에 있어서 또한 관객을 대함에 있어서 미국 록 음악가의 비해 매 우 서툴다. 미국은 원래 록 음악이 발달한 나라로 한국 록 음악가들에 비해 그 들은 그런 것들에 더 익숙하고 덜 신경 쓴 다고 이야기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누군가는 바꿔야 하는 것이고, 불평만 하다가는 언제나 지금 자리에 머 무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

3. 한국 록 음악의 영향력
한국 록 음악이 대중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사례를 조사해 보고 그것을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으로 생각해 보자.

3.1 음악으로써의 영향력
참고문헌
1).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3&dir_id=30402&eid=HpfH0ZX0d1PZB1pEaoFI4BQNboXXkkI4&qb=v6y/ucDOtOu4tsPK&pid=fcvDcsoi5UhssvlwiQ0sss--236577&sid=SHDIM6KJcEgAAECONOw

2).http://www.bawe.net/BaWenet/sp-txt.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