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 8곡을 간추려 1949년 6월 인천 미 공보원 후원으로 작곡발표회를 가져 가곡 '소라'등 6곡과 피아노를 위한 환상곡 '해변'등을 발표하여 조숙한 음악적 재질을 발휘했다. 그는 서울음대에 들어가 작곡을 김성태에게서 사사하면서 창작의 의지를 길렀다. 6.25 사변으로 학교는 부산으로 옮겨가고 그는
음악을 연주하기에 좋다.
거문고는 가야금과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현악기이며 6개의 줄이 얹어져 있고 왼손으로 괘를 집고 오른손으로는 식지와 장지사이에 술대를 가지고 줄을 내려치거나 올려 뜯어서 소리낸다. 거문고는 그 소리가 그윽하고 은은하여 예로부터 선비들이 애호하던 고상한 악기
알게 되어 그에게 작품을 보일 기회가 있었다.
체므린스키는 쇤베르크의 재능을 인정, 같이 일을 하게 되었다. 쇤베르크는 이러는 동안 그에게서 대위법을 배웠다. 이것이 그가 받은 유일한 음악교육이었다.
쇤베르크는 이 사이에 작곡을 하여 초기의 현악 4중주곡과 가곡을 썼다. 그리고 1899년에
음악교과의 평가는 「성악이나 기악을 누가누가 더 잘하나」의 점수따기식 평가에서 벗어나서 좋은 아리아나 명곡을 들을 줄 알고 부를 줄 아는 문화인의 교양을 위한 방향으로 바꾸도록 하자. 그래서 베토벤의 심포니나 라 트라비아타 오페라를 감상하고 신명나는 남도창을 듣고 난 후 감상문을 쓰고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