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만드는 것이다. 작곡은 어떤 음악을 만들고자 할 때 미리 조직과 구성을 계획하고 연주를 위하여 악보로 만들어 보존한다. 따라서 모든 학생들이 음악수업에서 이 두 가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 즉흥 연주 지도
1) 신체 표현하기
음악을 듣고 신체를
수업이 전개되어야 한다.
물론 음악과는 여러 가지 기능이 필요한 교과이므로 수업 과정에서 음악적 기능을 습득시켜 주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본다. 그러나 음악적 기능의 습득만이 음악교육의 전부가 아니므로 기능 습득과 함께 학생들이 상상한 것, 생각하는 것, 느끼는 것 등을 음악적인 표현 수단
음악이 그들에게 들려지면 아마 그들은 무척이나 당황하고 두려움을 가질 것이다. 그리고 그 시대에 정형화된 리듬이나 운율, 가사에 대비되는 음악에 나올 경우에는 철저히 배척하거나 저질 음악으로 치부해버린다. 이처럼 음악이 가지고 있는 힘은 과소평가 되지 못한다.
Ⅱ.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음악예술의 경우 작곡가와 감상자 사이에 연주가라는 매체가 첨부되고 연주가는 다양한 연주매체를 사용하여 작곡가의 의도를 재창조한다. 또한 그 재창조의 과정에는 연주가의 이해가 요구되어 재창조가 이루어진다. 이렇게 볼 때, 음악교육이란 음악예술을 교과의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음악예술
Ⅰ. 개요
학생들은 구체적인 음악적 활동과 도구를 제공받음으로써 음악과 쉽게 접할 수 있다. 수업에서 창작 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은 그 활동에 필요한 음악의 형식, 구조, 리듬, 화성, 가락, 셈여림, 빠르기, 음색, 형식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그러한 과정은 음악적 개념의 실제적인 응용을 필요로